베스타 프랑스 전문 유학원
 
 


  아멜리 임시번호로 의료비 환급받기

작성자 :

이지혜

날짜 :

2019-05-27

조회 :

74

아멜리에트헝제 가입 후 한 두어달 지나 발급되는 임시번호. 영구 번호가 아니기 때문에 정식 아멜리 사이트 가입도, 카르테비탈 발급도 되지 않아 병원가기를 망설이시나요? 

"임시번호가지고도 충분히 병원비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프면 참지말고 병원 가세요!"

경험에 바탕을 둔 임시번호로 의료비 환급받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프로세스 요약>
1. 의사/약사에게 임시 세큐리떼 소시알 넘버를 보여준다(가능하면 서류로, 거주 주소 늘 숙지 하세요).
2. "Feuille de soins" 작성본을 받는다. 카드결제 시 꼭 영수증을 챙기세요!
3. 서류에 본인 주소(의사 선생님이 작성하지 않으실 경우)를 적고 하단에 사인을 한다.
4. 서류는 분실을 대비하여 반드시 스캔본을 떠놓는다.
5. (필수) Feuille de soins(의사, 약국), 처방전, 결제 영수증, 여권 사본, 비자, RIB, Mutuelle 가입증명서,
   (빠른 프로세스를 위한 선택서류, 아멜리에트헝제 제출서류) 임시 번호 서류, 학교 등록증, 거주증명서,
   출생증명서를 함께 우편으로 보낸다. 

보내야하는 주소는 아멜리 에트헝제에 제시된 아래의 주소입니다.
CPAM de la Vienne
Service Etudiants Etrangers
41 rue du Touffenet
86043 Poitiers Cédex 9

Tip) 서류를 사본으로 보낼 경우, 의사에게 직접 진료여부를 확인하는 경우가 있어 시간이 좀 더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Feuille de soins은 재발급이 되는 서류라고 하니 원본으로 보내시는 것이 조금 더 빠른 프로세스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ip) CPAM(아멜리에트헝제)에만 보내면 뮤츄엘은요?
     CPAM에 보내면 알아서 뮤추엘 회사에서도 환급처리가 됩니다. 

6. 한 달 정도 기다린 후 RIB 서류에 해당하는 은행계좌를 확인한다. 



<경험담>
먼저 제가 가진 것은 아멜리에트헝제 발급 임시 세큐리떼소시알 번호와 학생 뮤츄엘(mutuelle, LMDE)입니다. 

4월 17일 치과 진료가 필요하여 임시번호 서류를 가지고 의사선생님을 뵈었습니다. 진료가 끝난 후, "Feuille de soins"라는 서류를 주시며 (카드)결제 영수증과 함께 담당 기관에 보내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작성법: 그림 참고, 출처: ameli)
진료와 함께 처방도 하나 받아서 약국으로 갔었는데요. 처방전과 임시번호를 보여주면 약을 가져다 주시며 처방전 뒷면에는 별도 인쇄를, 임시번호를 활용해서는 또 다른 feuille de soins pharmacien ou fourmisseur를 주십니다. 약값이 몇 유로라도 환급받을 수 있으니 꼭 챙기세요!
집에 돌아와서는 의사선생님이 작성하지 않으신 "Adresse de L'assure(e)" 부분에만 거주주소를 적고 "Signature de l'asure(e)" 부분에 사인을 한 뒤 모든 서류를 스캔했습니다. 


캬르테비탈이 없을 시 진료비 환급 방법이 잘 안내되지 않아 인터넷을 뒤져 서류를 준비했고요.
결론적으로 병원/약국에서 받은 Feuille de soins(하단 사인 필수), 카드 영수증, 여권사본, 비자사본, 학교등록증, RIB, LMDE 가입증명서, 임시번호 증명서, 학교등록증, 거주증명서, 출생증명서를 우편 봉투에 담아 CPAM de la Vienne로 4월 26일에 보냈습니다. 30일쯤 배송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서류 분실 대비를 위해 늘 추적이 가능한 편으로 보내는 편입니다)

그리고 드디어 긴 기다림 끝에 5월 24일에 모든 금액을 환급 받았습니다.


 
Carte vitale의 장점은 이 모든 서류를 우편으로 보낼 필요 없이 자동으로 전산을 통해 넘어가는 것이지만... 그것도 영구 넘버를 받은 후 받을 수 있으니... 임시번호를 가지신 분들께서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서류를 우편으로 접수하는 방법뿐이랍니다. 모든 서류가 구비되었을 경우에만 빠르게 한달 내외로 환급이 진행된다고 하니 귀찮으시더라도 서류를 꼭 잘 챙겨서 보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직 한국어로 자세한 정보가 없는 것 같아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아프신 분들/병원 방문 예정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저자의 네이버 블로그에도 동일 글이 게시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https://blog.naver.com/ljihye05/221547358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