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background

Review

대표 후기

후기 게시판

학생이나 대학원생이 아닌 사람의 베스타 이용 후기

Taey****
2025-04-29
조회수 123

몇개월 전까지만 해도 잘 몰랐는데, 참 많은 분들이 프랑스로 교육을 받으러 오시더라구요. 그래서, 대부분 후기들도 대학(원) 교육과 관련되어있고, 거의 모든 유학원들도 그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사실, 대부분 그들"만" 대상으로 합니다.  

하지만 저는 프랑스 소재 연구소의 계약 연구원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한국에서 계속 일하고 싶었지만, 제 전공 특성상 여의치 않았고, 운 좋게 프랑스 연구소로부터 오퍼를 받았습니다. 문제는, 프랑스 관련 이주 절차에 대해 물어볼 선배도, 참고할 정보도 거의 없었다는 점이었습니다. 미국과는 전혀 다른 행정 프로세스, 그리고 불어만 사용되는 공문서들을 마주하면서 큰 막막함을 느꼈습니다. 여러 유학원에 문의했지만, 대부분 "대학 입학이 아니면 도움을 줄 수 없다", "집 구하기만 지원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Talent) 비자 신청부터 출국까지 전반적인 절차를 아는 곳은 찾기 힘들었습니다. 

그 와중에, 평이 좋았던 (그리고 운 좋게도 집에서 멀지도 않은) 베스타 유학원에 문의했습니다. 설 연휴 중이었음에도 빠르게 연락이 닿았고, 상황을 들은 뒤 간단하게나마 진행 방법과 프로세스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이때 처음으로 프랑스로 갈 수 있겠다는 현실적인 감각이 생겼습니다. 베스타 유학원의 도움으로 대사관 예약을 빠르게 잡을 수 있었고, 계약서 수령 → 비자 준비 → 출국 → 연구소 입사까지 일정을 빠르게 맞출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서는 보통 여름 즈음에나 출국할 수 있을 거라고 했지만, 저는 3월 말에 입국했고, 4월 1일부터 연구소 근무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쓰는 현재는 4월 29일입니다. 정확히 한달이 지났네요. 사실 아직도 사회보장번호는 안나왔습니다. 놀라운 나라입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유학원과 가끔 소통하고 있습니다. 특히 좋았던 점은 바로 이 점입니다. 단순히 문서 준비를 도와주는 수준이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문의하면 정확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초기 정착은 큰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P.S.) 언어를 모른다는 건 정보의 차단을 의미하더라구요. 저는 여기 오기 전에 불어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파리에서 영어로만 생활할 수 있다는 허황된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무런 문서도 읽을 수 없었고 의도된 대로 발음할 수도 없었습니다. 저처럼 AI 툴들을 많이 활용하면서 사시는 분들은 그런거 GPT에 물어보면 알려준다는 식으로 말씀하실 지 모르겠습니다. Hallucination으로 자기 identification을 잃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실제로 Visa validation에서 실제로 틀린 선택지를 따라갈 뻔 한 적이 있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AI 툴로 해결하시려는 분들은 적어도 프로세스를 다 알거나 불어를 어느정도 이해하는 분들에게만 추천드립니다.

1 0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56, LG팰리스 빌딩 1821호

상호 : 베스타 유학원 ㅣ 대표 : 김희정 ㅣ 사업자등록번호 105-17-85995 ㅣ TEL : 02-2135-5444 / 010-4958-1113 


Copyright by bestarfrance All Rights Reserved